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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원군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철원군 공무원은 '민원인을 위하여 봉사 한다'는 마음자세를 갖고 민원인에게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을 정성껏 친절하게 모시며,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과정에서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자세로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친절하거나 행정처리를 잘모사형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겠으며, 최선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군정 수행과 민원처리과정에서 주민의 소리를 겸허하게 듣고 군정에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공통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직원을 알려주는 안내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공무원증)을 패용하여 민원인이 30초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빨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는 항상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 등 민원서류 작성이 생소하여 어려움을 겪는 민원인에게는 민원담당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친절봉사를 실천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민원실에서 관련부서 담당자와 상담을 원하실 경우 10분 이내에 해당 실과 직원이 민원창구에 와서 직접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하고,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전화상담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 전화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만날 때와 같이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전화 받는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 또는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전화연결을 위해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게 찾으시는 부서와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공무원이 없을 때에는, 용건을 전달한 후 3시간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걸도록 하겠으며, 담당공무원이 교육·출장 등 장기간 자리를 비울 때에는 민원대행자를 지정하여 미원처리가 지연되거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이나 답변은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여부를 확인 후 “감사합니다” 라고 끝 인사를 하고, 민원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공무원이 전화응대는 친절이 생활화되도록 반복 교육을 실시하고, 수시로 이행사항을 점검하겠습니다.
우편과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 우편민원과 인터넷민원은 접수 후 2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민원인에게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처리담당자가 처리진행상황을 알려 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을 출장하여 방문하면
  • 방문 전에 반드시 사전약속을 하고, 방문자의 소속·성명과 방문목적 및 준비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여 최소 시간 내에 업무를 마치도록 하고, 민원인에게 조금도 불편하게 하거나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후 불만이나 부당한 사항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거나 신고 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모든 민원인은 민원행정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얻으실 수 있도록 철원군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 온라인민원상담(http://eminwon.cwg.go.kr)을 통해 민원정보와 처리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의 공개를 요청하신 경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지어 통보 해드겠으며 공개가 가능한 경우 최대 2개월 이내 정보를 공개하여 드리고 연중 행정정보공개창구를 운영함으로서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내사항접수창구 : 군청 자치행정과 (☎450-5231), 인터넷 http://www.open.go.kr

  • 업무상 취득 및 관리하는 개인정보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민원인께서 우리군의 민원을 신청하거나 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불친절, 부당한 대우 등으로 불만족하였을 경우 보상하여 드립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께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를 보완 요구하여 민원인에게 불편을 끼쳤을 경우
  •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함에 있어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불쾌하게 응대하였을 경우
  • 특별한 이유 없이 소정의 민원처리기간을 넘겨 처리한 경우
위와 같은 사례는 민원인의 직접 신고와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면서 파악하고 이에 대해 사실 확인 후 해당공무원에게 주의·친절교육을 시키고 사과의 표시로 5,000원 상당(전통시장상품권 등)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 협조사항

  • 모든 군민과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으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일일이 고쳐 주신다는 취지로 반드시 신고하여 시정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찾아오시는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시면 널리 알려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 니다.
  •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할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열과 성을 다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의견을 주시면 최대 7일 이내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소 :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삼부연로 51(철원군청 자치행정과 자치협력담당)
  • 전화 : 033)450-5251
  • FAX : 033)456-5008
  • 홈페이지 : http://www.cwg.go.kr/
  • 서비스 분야별 연락처
    서비스 분야별 연락처 - 서비스 분야, 접 수 처, 전화번호, FAX번호
    서비스 분야 접 수 처 전화번호 FAX번호
    감사, 지식정보, 정보통신 기획감사실 450-5211 450-5161
    관광, 축제, 예술, 체육시설 관광문화체육과 450-5365 450-5162
    자치협력, 지역공동체 자치행정과 450-5232 450-5163
    남북평화지역발전, 지역개발, 군사시설피해대책 평화지역발전과 450-5091 450-5167
    노인복지, 여성복지, 보육지원 주민생활지원과 450-5737 450-5164
    기업육성, 에너지산업, 일자리 경제진흥과 450-5351 450-5165
    철원학사, 평생교육, 문화복지, 병영체험수련원, 도서관 인재육성과 450-5361 450-5166
    일반민원, 개발, 건축, 주택, 생활민원 민원봉사과 450-5243 450-5168
    경리, 재산관리, 지적, 토지, 지적재조사 재무과 450-5271 450-5169
    지방세, 세외수입 세무과 450-5281 450-5170
    환경정책, 지도, 생활환경, 수질 청정환경 청정환경과 450-5337 450-5189
    산림자원, 보호, 공원녹지, 숲속문화촌 녹색성장과 450-5426 450-5171
    풍수해총괄, 도로시설, 하천관리 건설과 450-5482 450-5172
    안전관리, 도시개발, 도시재생, 교통행정, 대중교통 안전도시과 450-5494 450-5191
    농업정책, 원예, 작물, 농업교육, 농업기반조성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 450-5371 450-5174
    농촌지원, 농업유통마케팅, 영농장비 농업기술센터 (농업유통과) 450-5552 450-5176
    식량작물, 친환경농업, 과학영농, 신작목개발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450-5065 450-5177
    축산정책, 유통, 동물방역, 청정축산 농업기술센터 (축산과) 450-5391 450-5175
    보건, 위생, 감염병대응, 건강생활센터 보건소 450-5550 450-5178
    관광, 일반시설, 관광휴양운영 시설관리사업소 450-5765 450-5179
    수도행정, 상수도, 하수도관리, 가축분뇨, 위생처리 상하수도사업소 450-5526 450-5180
    관리, 시설(소각동) 환경자원사업소 450-5572 450-5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