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을소개

동송읍사무소 이미지

아름다운 자연이 숨쉬고 있는 철원 ‘동송읍’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광활한 평야, 깨끗한 자연, 행복한 마을 동송읍

동송읍사무소

  • 위치 : 서울 동북방 78km
  • 소재지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평로 133

연 혁

연혁
911년 후삼국의 주역 궁예가 세운 태봉국 수도의 요지
1914년 군면동(郡面洞)의 폐합으로 동변면(東邊面)의 동(東)자와 송내면(松內面)의 송(松)자를 따서 동송면(東松面) 호칭
1945년 해방과 동시 38선을 경계로 공산치하에 들어감
1954. 11. 15 수복지구임시조치법에 의거 군정으로부터 행정권인수
1973. 03. 01 민북마을 양지리 입주정착
1979. 01. 01 민북마을 이길리 입주정착
1980. 12. 01 대통령령 제10050호에 의거 읍 승격

지역특성

  • 철원군의 상가중심지를 이루고 있는 동송읍은 서쪽은 철원읍과 동쪽은 남북으로 길게 흐르는 한탄강을 경계로 갈말읍과 경계를 이루고 남쪽은 관인면과 접해있다.
  • 서울과는 국도 43호선으로 연결되며 군청소재지인 갈말읍과는 지방도 463호선으로 연결된다.
  • 동송읍의 면적은 127.4Km²로 철원군 면적의 1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철원평야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전답의 면적이 63.1Km²에 이르고 있다.
  • 철원평야의 주를 이루는 곡창지대인 만큼 토교저수지, 학저수지, 금연저수지, 동송저수지 등 대형 인공 저수지가 많아 농사에 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 지형과 지세는 서남방으로 금학산을 중심으로 대체로 높은 산봉들이 솟아 있으나 대부분 지역이 평야로서 바닥은 평강 오리산 화산폭발로 인한 현무암층이며 한탄강이 남북으로 흘러 풍치가 좋고 경관이 수려한 곳이 많다.

면 적

면적 - 합계, 농경지(계,전,답), 대지, 임야, 기타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합계 농경지 대지 임야 기타
127.5 63.1 13.1 50.0 2.5 38.7 22.2

행정구역

행정구역 교육시설(학교수) - 초등학교, 여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여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
4개소 1개소 1개소

자랑거리 소개

레저스포츠의 메카

레저스포츠 이미지

철원평야를 가로지르는 현무암 협곡으로 이루어진 수려한 한탄강을 배경으로 레저관광이 발달하여 직탕폭포에서부터 고석정까지 번지점프, 래프팅, 산악자전거, 서바이벌 게임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으며 특히 게르마늄온천과 임꺽정의 전설이 묻어 있는 고석 및 고석정의 풍광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남한의 이승만과 북한의 김일성이 반반씩 지었다 해서 이름 붙여진 승일교가 역사의 흐름을 말해 주는 듯 유유히 흐르는 한탄강위에 아직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안보체험관광의 중심지

재두루미 이미지

전적관에서 출발하여 민통선안 전방을 순회하며 땅굴, 노동당사등 전쟁유물을 관람하는 전방체험관광이 우리읍에서 시작하며 겨울에는 천연기념물인 재두루미를 비롯하여 독수리, 오리, 기러기 등의 다양한 철새가 토교저수지를 안식처 삼아 겨울을 나는 곳으로 아침먹이를 찾아 일시에 비상하는 장관을 볼 수 있는 철새 탐조는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이다.

국보와 보물의 고장

도피안사 이미지

우리읍 관우리에 소재한 도피안사는 통일신라시대때 지어진 고찰로 국보제63호인 철조비로사나불좌상과 보물제223호인 삼층석탑의 국가지정 문화재가있어 많은 신도와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우리읍 상노리 주민들이 제17회 강원도 민속예술 경연대회에 집터다지기때 부르던 노래와 춤인『상노리 지경다지기』란 종목으로 출연하여 전국종합최우수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의 이름을 빛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