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센병관리

한센병이란?

1874년 노르웨이의 Hansen 박사에 의해 사람의 병원체로는 최초로 발견된 나균에 의하여 발병되는 만성감염성질환으로 피부와 말초신경에 주 병변을 일으키는 면역학적 질환이다.

감염경로

나병은 감염성이 높지는 않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면역계가 그 병을 저항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기 때문이다. 감염은 대개, 그 병에 걸린 사람들과 오랫동안 가까이 접촉하면서 생활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발생한다.

간균이 어떻게 인체에 들어오는지 확실히 알지는 못하지만, 그 균이 피부나 코를 통해 들어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임상증상

한센병의 증상은 한센균에 대한 면역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한센의 3대 징후로는 피부병변(반점, 구진, 결절, 감각의 저하 등), 말초신경(비후 및 통증), 나균의 존재 등이 있다.

감각이 저하된 피부반점, 결절, 신경손상, 눈썹 소실, 손발의 감각소실, 토안, 실명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다양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진단

한센병의 진단은 환자의 피부병변, 운동신경검사, 감각신경검사, 신경촉진 등의 이학적 검사와 한센균을 관찰하는 피부도말검사, 피부조직 병리검사로 기본적인 진단을 한다.

그밖에도 레프로민 검사(lepromin test), 항PGL-1 항체검사, 분자생물학적 검사 등의 다양한 방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치료

병에 걸렸더라도 2주에서 2개월 정도 약을 먹으면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기지 않으며, 병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개 5년에서 20년 정도 꾸준히 약을 먹으면 완전히 낫는다.

한센병의 치료는 한센병 자체에 대한 치료와 한센병에 의한 후유증에 대한 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요즘은 의학의 발달로 한센병에 의해 장애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표적인 치료약으로는 Dapsone, Clofazimine, Rifampicin 등이 있는데, 한 가지 약보다는 몇 가지 약을 복합해서 쓰는 복합나화학요법(Mh2)을 쓰고 있다

한센병 진료
  • 장 소 : 철원군 보건소
  • 대 상 : 한센병 등록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