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지정문화재

-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2175
  • 주소 강원 철원군 동송읍 도피동길 23 길찾기

상세설명

불교에서 ‘피안’은 깨달음의 세계를 뜻하며. 도피안사라는 사찰의 이름은 피안으로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피안사는 서기 865년 통일신라시대 경문왕 5년에 도선 국사가 지은 사찰로서 당시 철원의 향도 1,500명의 지원 속에 지어진 사찰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도피안사는 국보 철조비로자나불좌상과 보물 삼층석탑이 모두 있는 국보사찰이다.
그 중에서 국보 63호로 지정된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불상 뒤쪽에 139자에 달하는 명문이 돋을새김 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咸通六年(함통육년)"이라는 紀年(기년)이 있어 이불상의 정확한 조성연대를 알 수 있다.
불교에서 비로자나불은 태양의 빛처럼 불교의 진리가 우주 가득히 비추는 것을 형상화 한 것으로 광명의 부처를 의미 한다.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상의 높이는 91cm이며, 대좌까지 鑄造(주조)된 특이한 양식이다.
얼굴은 긴 편이고, 귀가 짧으며, 목에는 一線(일선)을 그었을 뿐으로 위엄이 적다.
通肩(통견)의 法衣(법의)에는 주름이 반복되어 형식적이다.
무릎 폭은 넓으나 두 손이 인체에 비해 작은 편이다.
臺座(대좌)는 單瓣(단판) 세겹의 仰蓮(양련) 밑에 8각의 中石(중석)이 있고, 그 밑에 귀꽃이 달린 單瓣(단판) 伏蓮(복련) 있다.
개금 및 페인트칠 되어있던 불상을 문화재연구소에서 페인트를 제거하고 전면적으로 남아있던 개금층, 카슈층(옻칠), 석회층을 벗겨내고
귓볼을 고증 처리하는 등의 보존처리를 거쳐 현재는 철불 상태 원형을 되찾았다.

위치 및 주변관광

안내사항주변 4km 이내 관광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강원 철원군 동송읍 도피동길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