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체험마을
우리아이 체험박물관, 철원체험마을 속으로
무네미고향마을은 옛적에 마을 앞 개울이 늘 가득차 흘러 물넘이마을 수유동이라 불렸답니다. 개울 건너 아담한 모기동산과 마주한 곳으로 무네미고향마을을 찾는 발걸음마다 정겨움을 듬뿍 안겨드리고 싶습니다.
- 6~7월 : 친환경 토마토 수확 체험
- 연중 : 떡메치기체험,된장담그기체험,연날리기체험,투호던지기체험,제기차기체험
- 8월 : 오리,우렁이,참게 방사체험
철새마을은 108만평 토교저수지의 깨끗한 물로 농사짓는 지평선 보이는 철원평야와 함께 천연기념물 두루미, 대머리 독수리와 쇠기러기가 공존하는 양지 바른 마을입니다.
- 연중 : 미니솟대만들기체험,밀랍초만들기체험,두부만들기체험
- 8월 : 고추,복숭아따기 체험
- 12월 : 철새탐조체험
자누리마을은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살기좋은 마을로 자등리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편안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모시고자 자누리골방문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사단(백골부대)와 근거리에 위치하며, 최대 40명 가까이 수용 가능 객실과 세미나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6월 : 오디따기 체험
- 9월 : 오미자청 담기 체험
금강산철길마을은 현재 철원군에 소재하지만 8.15광복당시 평강군에 속했던 마을로 평강군중에 유일하게 정연리만 수복되었으며 철원에서 금강산까지의 철길이 6.25전쟁을 겪으면서 철길교각만이 마을 앞 한탄강에 남아 남북분단의 아픔을 지닌 DMZ안의 청정자연마을입니다.
- 연중 : 안보체험,초두부만들기 체험
- 4,5,6월 : 쑥개떡만들기, 쑥송편만들기
행복산촌텃골마을은 항시 맑은 물이 흐르는 하천과 청정의 아름다운 자연이 함께하는 마을로 아이들에게 풍부한 감성과 추억을 남기고 어른들에게는 어린시절의 추억을 되새겨 보는 마을입니다.
- 연중 : 꿀뜨기체험, 밀랍초만들기 체험
- 7월 : 효소담그기(개복숭아)
- 8월 : 옥수수따기
학마을은 학저수지, 봉학산, 대야잔평과 어우러진 넓은품속에 자리하며, 지리적으로 철원의 중심부에 있어 어디든지 접근성이 좋답니다. 숙박, 안보관광, 워크샵, 세미나, 체험활동, 각종행사등을 쾌적한 공간에서 여유롭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연중 : 나만의 머그컵만들기 체험, 고추장만들기체험,곡물팔찌 만들기 체험, 맷돌커피만들기 체험,손수건염색체험,오대쌀강정만들기체험,짚풀공예,풍등날리기
- 4,5월 : 모내기체험
두루미평화마을은 6.25전쟁과 지뢰로 인해 황무지가 되었던 민통선지역을 1968년 주민의 힘으로 개척한 생동감과 정이 넘치는 체험휴양마을입니다. 여름에는 청정한 밤 하늘의 별 관측 장소로, 겨울에는 철새들이 머무는 곳으로 다양한 농촌체험 및 마을역사관 "세모발자국"을 견학할 수 있는 마을입니다.
- 연중 : DMZ생태 안보견학체험, 고무신아트체험, 오대쌀떡메치기체험,천연염색체험(손수건,스카프),오대미라이스클레이,두부만들기체험,쌀주물럭비누만들기체험
- 6,7,8월 : 감재캐기,옥수수따기체험
두루미자는버들골마을은 우리나라 최북단의 민간인 통제안의 마을로 현무암지대로 형성된 기름진 옥토에서 풍년농사와 겨울철새의 군무를 바라보며 살아가는 전형적인 시골마을로 갑갑한 도시생활을 잠시 잊고 삶의 여유로움을 찾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두루미자는버들골마을로 출발하세요!
- 연중 : 안보체험관광, 두루미알체험, 고추장담그기체험
- 12월 : 두루미먹이주기체험, 두루미생태체험
천지자연마을은 동송읍 내 한탄강변 한여울길 북단에 위치하며 드넓은 철원평야와 어우러져 있습니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평야와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룬 마을입니다.
- 연중 : 민통선내 고추냉이(와사비) 농장방문, 장아찌 담그기 체험
- 7월 : 개복숭아 농장 방문/효소 담그기 체험
- 12월 : 한탄강 얼음트레킹체험
토성민속마을은 덕령산을 뒤쪽에 두고, 마을 앞 300m 전방에 폭 200m의 넓은 화강이 흐르는 준평야지대로 164가구 492명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촌마을의 주소득원은 오대쌀과 고추, 황기, 오가피, 더덕으로 쾌적하고 조용한 마을입니다.
- 연중 : 도자기체험, 안보관광
- 8월 : 맨손물고기잡기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