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등록문화재

-
철원 승일교
철원 승일교 2582
  • 주소 강원 철원군 갈말읍 내대리 산 70-1 길찾기

상세설명

건축물 이력


소련식유럽공법의 철근 콘크리트라멘조 아치교로서 교량의 조형미 가 돋보이는 교량높이 35m, 길이120m, 폭 8m 로,
철원농업전문학교 토목과 과장 김명여 교사가 설계한 것으로 1948년에 착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축물 연혁


새로 놓여진 철교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이 다리는 한국전쟁으로 인해 남북한이 시간차이를 두고 완성한 남북합작의 다리이다.
큰 아치위의 상판을 받치는 작은 아치의 모습이 서로 다른 것은 시공자가 달라지면서 생긴 현상이다.

원래 이 다리가 놓여진 곳은 철원읍을 가로지르는 한탄강의 남부와 북부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지점이었다.
예전에는 얕은 여울에 돌다리를 놓아 사용하고, 수위가 높아지면 목선을 이용하던 곳에 1948년 8월 이 도로를 군사적 연결로로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북한정권하에서 교량설치공사를 시작하였다.
당시 철원 및 김화 지역주민들이 5일간 교대제의 노력공작대 라는 이름으로 총동원되어 한국전쟁 초까지 다리 기초 공사와 2개의 교각을 세워 북쪽 부분은 거의 완성되고 남쪽부분은 남게 되었다.
그 이후 이지역이 수복되어 국군에 의해 임시목조 가교가 놓여 있다가 1958년 12월 미완성된 부분이 마감되어 다리가 완공되었다.
원래 &39;한탄교&39;라는 이름으로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지도상에도 &39;한탄교&39;라 명기 되어있다.

이 다리 이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설이 전해지기도 한다.
북한이 절반가량 완성했다가 남측이 나머지부분을 완공해 이승만 대통령의&39;승&39;자와 김일성의 &39;일&39;자를 합해 이름을 붙였다한다.

위치 및 주변관광

안내사항주변 4km 이내 관광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철원 승일교강원 철원군 갈말읍 내대리 산 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