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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원군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철원군 공무원은 ‘민원인을 위하여 봉사 한다’ 는 마음자세를 갖고 민원인에게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을 정성껏 친절하게 모시며,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과정에서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자세로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친절하거나 행정처리를 잘못하여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겠으며, 최선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군정 수행과 민원처리과정에서 주민의 소리를 겸허하게 듣고 군정에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공통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직원을 알려주는 안내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공무원증)을 패용하여 민원인이 30초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빨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는 항상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 등 민원서류 작성이 생소하여 어려움을 겪는 민원인에게는 민원담당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친절봉사를 실천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민원실에서 관련부서 담당자와 상담을 원하실 경우 10분 이내에 해당 실과 직원이 민원창구에 와서 직접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하고,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전화상담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 전화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만날 때와 같이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전화 받는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 또는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전화연결을 위해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게 찾으시는 부서와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공무원이 없을 때에는, 용건을 전달한 후 3시간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걸도록 하겠으며, 담당공무원이 교육․출장 등 장기간 자리를 비울 때에는 민원대행자를 지정하여 미원처리가 지연되거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이나 답변은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여부를 확인 후 “감사합니다” 라고 끝 인사를 하고, 민원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공무원이 전화응대는 친절이 생활화되도록 반복 교육을 실시하고, 수시로 이행사항을 점검하겠습니다.

우편과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 우편민원과 인터넷민원은 접수 후 2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민원인에게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처리담당자가 처리진행상황을 알려 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을 출장하여 방문하면

  • 방문 전에 반드시 사전약속을 하고, 방문자의 소속․성명과 방문목적 및 준비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여 최소 시간 내에 업무를 마치도록 하고, 민원인에게 조금도 불편하게 하거나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후 불만이나 부당한 사항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거나 신고 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모든 민원인은 민원행정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얻으실 수 있도록 철원군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 온라인민원상담(http://eminwon.cwg.go.kr)을 통해 민원정보와 처리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의 공개를 요청하신 경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지어 통보 해드겠으며 공개가 가능한 경우 최대 2개월 이내 정보를 공개하여 드리고 연중 행정정보공개창구를 운영함으로서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접수창구 : 군청 자치행정과 (☎450-5231), 인터넷 http://www.open.go.kr
  • 업무상 취득 및 관리하는 개인정보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민원인께서 우리군의 민원을 신청하거나 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불친절, 부당한 대우 등으로 불만족하였을 경우 보상하여 드립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께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를 보완 요구하여 민원인에게 불편을 끼쳤을 경우
  •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함에 있어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불쾌하게 응대 하였 을 경우
  • 특별한 이유 없이 소정의 민원처리기간을 넘겨 처리한 때.

위와 같은 사례는 민원인의 직접 신고와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면서 파악하고 이에 대해 사실 확인 후 해당공무원에게 주의․친절교육을 시키고 사과의 표시로 5,000원 상당(전통시장상품권 등)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인 협조사항

  • 모든 군민과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으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일일이 고쳐 주신다는 취지로 반드시 신고하여 시정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찾아오시는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시면 널리 알려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 니다.
  •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할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열과 성을 다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의견을 주시면 최대 7일 이내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삼부연로 51(철원군청 자치행정과 자치협력담당)
  • 전 화 : 033)450-5251
  • FAX : 033)456-5008
  • 홈페이지: http://www.cwg.go.kr/
  • 서비스 분야별 연락처
서비스 분야별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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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정보화, 정보통신 기획감사실 450-5211 450-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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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생활지원, 복지 주민생활지원과 450-5737 450-5745
체육시설, 청소년 체육청소년과 450-5254 450-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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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지적, 부동산 재무과 450-5271 450-5456
지방세 세무과 450-5281 450-5358
환경, 산림 환경산림과 450-5337 450-5593
건설, 도시계획, 도로정비 건설과 450-5482 450-5591
재난안전관리, 하천관리, 민방위 안전총괄과 450-5494 450-5017
전략산업, 지역경제, 기업유치 기업지원과 450-5032 450-5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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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위생, 건강증진 보건소 450-5550 450-5437
상하수도, 가축분뇨 상하수도사업소 450-5525 450-5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