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원군소개

홈 > 철원군소개 > 일반현황 > 상징물 인쇄

상징물

철원의 심벌마크

철원의 심벌마크

청정한 환경에서 자란 벼와 통일한국의 중심도시 철원, 철새도래지 철원, 그리고 해, 뫼, 물오름이 라는 강원컨셉에 부합, 단번에 관광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강조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차용하였다. 연두는 철원의 청정한 자연환경, 파랑은 평화를 추구하는 통일 한국의 중심지, 빨강은 철새도래지로써 각광을받고 있는 철원의 홍보적인 Mind, 노랑은 풍요롭게 익은 벼를 상징한다.

드라마틱 철원

드라마틱 철원 심볼마크

'드라마틱 철원'의 심볼마크는 텔레비전과 쉼표, 말풍선을 연상시키는 형태로 텔레비전은 드라마라는 단어의 연상을 유도하고 쉼표는 휴식이 있는 곳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로고타입은 필기체의 경쾌함을 바탕으로 극적인 느낌을 함께 표현했다.

철원의 캐릭터 철루미

철원의 캐릭터 철루미

세계적인 철새도래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철원의 "두루미"를 의인화 하였다. 스타일은 수호천사를 모티브로 하여 철원의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호해 주기도 한다. 또한 평화를 지향하고, 언제나 희망을 간직하며 순수함을 잃지 않는 해맑은 어린아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철원의 마스코트

철원의 마스코트

세계적인 철새도래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철원의 "두루미" 를 상징화 하였다. 세계적인 희귀조류이며 천연기념물인 두루미가 갖고 있는 상징성과, 청정성, 희귀성의 특성을 살려 군민들의 사랑을 받는 친근한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철원의 잣나무

철원의 잣나무

홍송(紅松)이라고도 한다. 높이 20~30m, 지름 1m에 달하는 커다란 나무이다. 나무껍질은 흑갈색이고 얇은 조각이 떨어지며 잎은 짧은 가지 끝에 5개씩 달린다. 잎은 3개의 능선이 있고 양면 흰 기공조선(氣孔條線:잎이 숨쉬는 부분으로 보통 잎 뒤에 흰 선으로 나타남)이 5∼6줄씩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철원의 철쭉

철원의 철쭉

산지의 물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1∼2m이고, 어린 가지와 꽃자루에 점성이 있으며 갈색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3∼8cm의 긴 타원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 뒷면 맥 위에는 잎자루와 더불어 갈색 털이 빽빽이 있다. 꽃은 4∼5월에 붉은빛이 강한 연한 자주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2∼3개씩 달린다. 화관은 지름 5∼6cm의 깔때기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안쪽 윗부분에 짙은 자주색의 반점이 있다. 꽃받침은 갈색 털이 있으며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길이 4∼8mm의 좁은 달걀 모양이다. 수술은 10개이고 꽃밥은 자줏빛이 돈다. 암술대는 털이 없거나 밑 부분에 누운 털이 있고, 씨방에는 갈색 털이 있다.

철원의 두루미

철원의 두루미

두루미목 두루미과의 대형 조류. 몸길이 136∼140cm, 펼친 날개길이 약 240cm, 몸무게 약 10kg이다. 온몸이 흰색이다. 머리꼭대기는 피부가 드러나 붉고 이마에서 목에 걸친 부위는 검다. 날개의 안쪽 둘째날개깃과 셋째날개깃은 검정색이고 나머지 날개깃은 흰색이다.

철원의 노래

1절

쇠둘레 넓은 들은 우리의 고향 / 태봉의 역사 깃든 유서 깊은곳 자손만대 복되게 이어살도록 / 힘모아 마음모아지켜나가자 이나라 동서남북 중심이 되니 / 화합과 번영이다 우리의 철원

2절

한탄강 맑은 물은 우리의 젖줄 / 사계절 모두 고운 축복 받은 땅 산업과 문화 자연 조화 되도록 / 뜻모아 슬기모아 곱게 가꾸자 수려한 금강산의 길목이 되니 / 도약과 전진이다 우리의 철원